필요한 정보들

챗GPT 왜 열풍일까?

주인장 동엽마미 2023. 2. 4.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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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챗GPT 인기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그동안에도 인공지능 프로그램은 많이 소개되었는데 왜 챗GPT만 반응이 이렇게 뜨거운 걸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챗GPT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 목차 -

1. 챗GPT 기능

 

2. 다른 기업들이 AI를 공개하지 못하는 이유


3. 구글 스패로우 출시

 

4. 포스팅을 마치며

 


 

 

 

 

 

 

 

1. 챗GPT  기능은?

궁금한 것을 물어보면 챗GPT은 2021년까지의 오프라인 데이터를 가지고 작업을 합니다. 하지만 여기저기 문장들을 짜깁기 해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여러 문장들을 학습하고 이해해서 새로운 문장으로 이해하기 쉽게 답을 해주는 것입니다. 꼭 사람에게 설명을 듣는 것처럼 어색하지 않고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문장을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자연스럽고 정확하게 답을 해주다 보니 학교 과제, 또는 세미나 원고 등 전문성이 필요한 작업에서 특히 인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 작업을 하시는 분들도 챗GPT 도움을 많이 받고 있다고 합니다. 

 

챗봇이란
챗봇이란

 

2. 다른 기업들은 왜 AI를 공개하지 못했을까?

이번에 소개된 챗GPT는 MS(마이크로소프트)에서 투자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럼, 이 프로그램은 처음 나온 걸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구글이나 메타에서도 벌써부터 연구룰 시작했으며 구글에서는 훨씬 전부터 다양한 AI를 연구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구글에서 연구하고 있던 AI의 수준은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똑똑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섣불리 공개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종교나 인종 같이 민감한 질문에 간단한 대답 대신 AI가 스스로 생각해서 대답을 한다고 하니 윤리적인 문제가 있는 대답을 내놓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문제로는 수익에 있습니다. 챗GPT처럼 AI 모드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려면 보통 사람은 생각할 수도 없는 비용이 들어간다고 하는데, 기업에서는 과연 AI를 공개하고 나서 손익계산이 나올지 고민할 수밖에 없는 문제입니다. 이렇듯 여러 문제가 있기에 세계적인 기업인 구글이나 메타에서 챗GPT 같은 AI를 쉽게 공개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3. 구글 챗GPT 스패로우 출시

오픈 AI의 '챗GPT'가 나오면서 구글에서 비상이 걸렸습니다. AI의 기술은 구글이 훨씬 좋을 수도 있지만 챗GPT에 선점을 당하면 안 되기 때문에 5월에 '스패로우'를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 9월에 개발이 끝난 스패로우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되는 스패로우는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챗GPT는 가지고 있지 않은 인용문의 출처까지 제공하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특정 주제애 대한 정보를 검색하도록 요청하면 정보를 찾고 관련 웹사이트 링크까지 함께 알려준다고 합니다. 이런 기능도 쳇GPT에는 없는 기능들입니다.

 

마무리 : 포스팅을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챗GPT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챗GPT 기능들이 상상 이상이라 난리인데요, 주가까지 덩달아 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기술이나 연구 기간이 훨씬 길었던 구글이 출시하는 스패로우의 기능은 어디까지일지 벌써부터 기대가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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