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한 정보들

편도결석 원인 및 제거법

주인장 동엽마미 2023. 5. 5. 18:45
반응형

편도결석 원인 및 제거방법

편도결석은 인후 뒤쪽에 위치한 작고 단단한 석회화된 침전물입니다. 이러한 침전물은 편도선에서 형성되어 구취, 인후염, 삼기기 어려움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편도결석 원인 및 제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1. 편도결석 원인

 

2. 편도결석 증상


3. 편도결석 치료 방법

 

4. 편도결석 예방법

 


1. 편도결석 원인

편도결석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전반적으로 편도결석 원인은 일반적으로 불량한 구강 위생, 음식물찌꺼기, 박테리아 및 만성 편도염의 조합으로 인해 발생하며 구강 건조로 인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원인
편도결석 원인

 

* 편도결석 원인 음식물: 음식물이 편도선 틈새에 갇히면 박테리아나 다른 파편과 결합하여 편도 결석을 만들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원인
편도결석 원인

 

* 편도결석 원인 박테리아 : 편도선은 면역 체계의 일부이며 박테리아가 모이기 쉬운 많은 구석과 갈라진 틈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생긴 박테리아가 편도 결석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원인편도결석 원인
편도결석 원인

 

* 편도결석 원인 구강 위생 : 구강 위생이 나쁘면 편도 결석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양치와 치실질을 꾸준히 하지 않으면 입안에 음식물과 박테리아가 축적되어 편도선에 쌓일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원인
편도결석 원인

 

* 편도결석 원인 만성 편도선염 : 만성 편도선염은 편도선이 부어오르고 갈라진 틈이 많아져 박테리아와 파편이 모이기 쉽습니다.

 

편도결석 원인
편도결석 원인

 

* 편도결석 원인 구강 건조 : 구강 건조는 입안의 타액양을 줄여 편도 결석에 영양을 줄 수 있습니다. 타액은 편도 결석을 만드는 음식물과 박테리아를 씻어내는데 필수적인데 구강이 건조해지면 편도 결석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2. 편도결석 증상

편도결석은 눈에 띄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가 많아, 사람들은 결석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편도결석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구취 : 편도결석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는 구취 또는 악취로, 편도 결석에 축척된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합니다.

 

* 인후통 : 편도결석은 삼킬 때 특히 인후통이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편도선의 흰색 또는 노란색 반점 : 편도선에 작은 흰색 또는 노란색 반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귀 통증 : 흔한 증상은 아니지만 가끔 편도 결석이 귀에 관련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삼키기 어려움 : 큰 편도 결석이나 작은 편도 결석이 모여 있으면 삼키기 어렵거나 목구멍에 덩어리가 있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 기침 : 편도결석은 지속적인 기침이나 목에 무언가 걸린 듯한 느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편도결석 치료

편도결석은 다른 결석과 다르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증상이 자주 나타나면 목의 이물감과 구취로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치료는 약물, 레이저 치료와 수술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편도결석 치료기

 

* 편도결석 레이저, 약물 치료 : 질산은과 레이저로 편도선 홈을 평평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비교적 간단하지만 재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편도결석 원인
편도결석 원인

 

* 편도결석 수술 : 편도염이 발생하면 항생제 치료가 꼭 필요기 때문에 편도선염이 5~6회 발생하거나 일년에 3번 이상 편도염이 재발할 경우에는 편도선 절제술을 권합니다. 편도선 절제술을 할 경우 전신 마취를 하게 되고 수술 후 경과를 봐야 하기 때문에 하루 정도 입원하게 됩니다.

 

편도결석 수술 후에는 합병증이나 출혈 위험이 있어 차갑게 식은 죽을 먹어야 합니다.

마무리 : 편도결석 예방방법

오늘은 편도결석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편도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편도선염 증상이 있다면 빨리 병원에서 치료하고, 구강 위생을 청결하게 지켜 입안에 세균이 잘 번식하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또한 입안이 건조하지 않게 물을 자주 마시고, 식사 후 양치질을 잘하고 가글이나 소금물로 가글 하면 편도결석 재발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요한 정보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쁜 엄마 등장인물  (1) 2023.05.06
나 혼자 산다 이창섭 캠핑장  (0) 2023.05.06
어버이날 선물 추천  (1) 2023.05.05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0) 2023.05.02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방법  (0) 2023.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