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원두

커피원두 보관 올바르게 하는 방법 알아보자

주인장 동엽마미 2022. 7. 29. 21:50
반응형

커피원두 보관 5가지 방법 배워봅시다.

커피원두 보관법은 커피 맛을 결정짓는 중요 요소 중 하나다. 신선도가 떨어지면 좋은 coffee 맛을 기대할 수 없다. 공기, 온도, 습기, 빛 이 네 가지가 신선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다. coffee beans는 볶은 후에 3일이 지나면 향이 줄어들고 색이 진해진다. 10일이 지나면 색은 더 이상 진해지지 않고 향은 많이 줄어들어 있다. 이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향과 맛을 모두 잃어버리게 된다. 이렇게 산화, 변질되는 시간을 최대한 늦춰야 하는 게 keep의 목적이다. 이번 시간에는 커피원두 보관을 올바르게 하는 방법과 좋은 coffee beans를 고르는 방법까지 살펴보자.

목차
1. 로스팅 유통기한 확인하자.
2. 공기에 노출되지 않게 보관 하기.
3. 습기를 피해 보관 하자.
4. 서늘한 장소에 보관 하자.
5. 아로마 밸브 포장재 이용하기.

커피원두 로스팅 날짜 확인 후 보관하자.

커피원두는 갓 로스팅한 것보다 로스팅 이후 하루에서 삼일 정도 지나야 최고의 맛을 낸다. 그 이유 첫 번째는 연기가 빠져나가는 시간을 줘야 한다. 갓 볶은 원두를 내리면 연기 냄새가 날 수 있는데 볶을 때 생기는 연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신맛이다. 이탈리안 로스트, 프렌치를 제외하고는 신맛이 날아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세 번째는 coffee 바디감 때문이다. coffee beans는 로스팅 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색이 진해진다. 색이 진해지면 coffee 바디감이 좋아진다. 하지만, 14일 정도가 지나면 커피는 급속도로 산화된다. 커피원두 보관할 때 되도록 로스팅 날짜를 확인하고 소량씩 준비하는 게 좋다.

 

신선한 coffee beans를 고르는 방법은 지역 로스팅 전문점을 이용한다. 규모가 작은 로스팅 전문점은 필요할 때마다 소량씩 로스팅하기 때문에 유통기한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만약, 기성품으로 나온 제품을 고를 경우에는 포장지에 표시되어 있는 날짜를 확인해 보자. 대부분 1년을 표시하므로 표시된 날짜를 역산하면 제조일자를 알 수 있다.

커피원두 보관 방법 공기 중요하다.

커피원두 보관 시 공기에 노출되면 coffee beans는 쉽게 변한다. 공기 속 산소가 coffee 향기와 맛 성분을 산화시키기 때문이다. coffee beans는 밀폐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 곳에 담아 놓지 말고 소분해서 최대한 산소에 노출되는 횟수를 줄여야 한다. 종이봉지는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종이봉지는 공기를 차단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커피원두 보관 방법 습기 피하자.

커피원두 보관 시 습기 또한 막아야 신선하게 keep 할 수 있다. 습기는 공기 속 산소보다 더 많은 산소를 접하게 할 수 있다. 온도의 변화도 확인해야 한다. coffee beans를 냉장고에 keep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방법은 좋지 않다. 급격한 온도 변화는 응결 현상을 불러온다. 꼭 이용해야 한다면 냉장고보다는 냉동고를 이용하자. 냉동시키면 오일이 산패되는 과정을 늦출 수 있다. coffee beans를 지퍼백에 넣어 공기를 빼고 난 후 냉동시키면 된다. 기간은 한 달 정도 가능하다. 커피원두 보관 시 2주 정도 먹을 양을 소분한다. 소분한 양을 냉동시키고 해동하면 다시 냉동시키지 않는다.

커피원두 보관 방법 온도 중요하다.

커피원두 보관 시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야 하는데 쉽지 않다. 최선의 방법은 바닥과 가깝고 서늘한 장소여야 한다. 화기 옆이나 온도 변화가 큰 온수 파이프, 배수로 근처에 놓아두면 안 된다. 또한 햇빛도 차단해야 해서 어두운 곳이어야 한다. 용기는 불투명한 용기를 이용해야 한다. 만약 투명한 용기를 사용해야 한다면 천으로 덮어 두거나 그늘에 둔다.

커피원두 밸브 장착 포장재 활용 보관하기

포장재 활용 커피원두 보관 방법을 알아보자. 아로마 밸브가 장착된 포장재는 빛과 산소의 접촉을 차단할 수 있는 재질로 만들어져 있다. 공기와 접촉을 막을 수 있고 방습 효과도 뛰어나다. 하지만, 진공 포장된 커피는 피하는 게 좋다. 포장 시 이산화탄소를 배출시켜야 해서 잠시 휴지 시킨다. 이로 인해 이미 최적의 상태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coffee beans는 분쇄하지 않은 상태로 keep 해야 한다. 분쇄하고 나면 맛이 수십 배 빨리 변하고 향도 다 날아가 버린다. coffee는 마시기 직전에 분쇄해야 한다.

반응형